본문 바로가기
독서후기

[독서후기]인생은 순간이다

by hope보리 2024. 10. 28.

인생은 순간이다

인생은 순간이다

 :“죽었다 깨어나도, 나이를 먹었다 해도 계속 성장하지 않으면 자리가 없어. 시선은 늘 앞으로, 미래로.

야구감독. 82세 연령에도 활동 중이신 선수들을 잠재력을 이끌러 내기위해 노력하고 고민하시는 감독님

말만 앞세우지 않고 선수들이 훈련할때 누구보다 열심히 같이 하시면서 선수의 한계를 뛰어넘을 수 있게

도와주신다.

 

2. 내용 및 줄거리

21쪽 "무엇이든 자기가 지금 베스트라는 확신이 들 만큼 열심히 하면 기회느 ㄴ언제가 오게 되어 있다. 운도 내 편이 된다."

25쪽 매일의 순간순간을 허투루 보내서는 안 되었고 그럴 수도 없었다. 내일이 있다는 것을 핑곗거리로 삼지 않았다. 내일이 있으니 오늘이 어떻게 되든 괜찮다는 마음가짐으로 사는게 아니라, 오늘 해야 할 일을 하다보면 어느새 내일이 와 있다는 삶을 살고자 했다.

31쪽 생을 마칠 때 자기가 가진 잠재 능력을 100% 발휘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고작 자기 능력의 20-30% 정도나 발휘하며 살까?

그러니 인간에겐 한계가 없다는 걸 모르고 사는 것이다.

그럼 나머지 70-80%의 능력은 어디로 사라지는가?

바로 스스로가 설정한 한계 속에서 사라진다.

37쪽 반드시 해내고 싶다는 간절함, 절박함이 있다면 '아프니까 쉬겠지'는 말을 그렇게 쉽게 했겠나 싶다.

(중략) 혼자 복기하며 자기 것으로 만드는 과정을 거치지 않으니 다시 제자로 돌아가 버린것이다.

(중략) 정말 절박하다면 아프니 뭐니 핑계 댈 정신이 어디 있는가. 밤에 잠 잘 시간도 없고 쉴 시간도 없어야 맞다.

(중략) 스스로가 너무 부족하다면 남의 것을 훔쳐서라도 자기 것으로 만들어야 하는데 그럴 마음을 먹지 못한다.

:많이 공감이간다. 내가 정말로 가지고 싶다면 그것을 어떻게든 하지 않는가? 우리가 놀고 싶다면. 어렸을때 소풍의 설레임 등을 생각해보면 그럴것이다.

 

46쪽 목표가 높으면 높을수록 오르기 어렵고 그만한 고통이 있다.

시간도 걸린다. 힘든 게 당연하다. 그래서 살아가면서 제일 베스트는 , 힘이 들어도 힘이 든다고 의식하지 않는 사람이다 힘들 때도 그 안에서 즐거움을 찾아야 한다.

처음 1은 쉽지만 다음단계로 올라가면서 길을 잃을때가 많다. 그것을 통해서 오는 고통과 어려움이 크게 느껴지기 때문이다.  그과정을 즐기는 사람은 바로 안되어도 여러번 다양하게 시도해보고 몇시간 몇일을 걸려서라도 해결한다. 그러고 이렇게 하면 되는것이구나. 하더라 나도 그것이 많이 부족하다. 하지만 내가 원하는 것을 얻기위해서는 꼭 필요하고 개선해야겠다

53쪽 시행착오는 고민과 아이디어 없이는 있을 수가 없다. 즉 시행착오 뒤에는 수없이 거듭하고 반복한 고민, 생각, 도전이 있다. 글니 시행착오가 많은 인생이야말로 베스트 인생 아니겠는가.

71쪽 자신의 밑바닥을 얼마나 똑바로 바라보고, 지금 처한 상황 속에서 그럼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냉정하게 생각하면서 문제를 해결하는 데 의식을 집중 했느냐이다.

93쪽 끝끝내 0.1%를 찾는 사람이 세상을 움직인다.

96쪽 리더는 마지막까지 희망을 놓치지 않는 사람이다

나는 언제나 리더는 부모와 같다고 말해왔다. 리더는 인내해야 하고, 솔직해야 하고, 공평해야 한다.

154쪽 이곳에서 뛰는 경기 하나하나가 별것 아닌 순간처럼 보일지 몰라도, 그렇게 한 순간이 한 순간이 쌓여서 인생이된다. 그 '순간'이라는 것의 가치는 말하자면 끝이 없다. 인생이란 매 순간을 붙잡으려고 최선을 다해야 하는 것

212쪽 리더는 어마어마하게 참아야 하는 사람이다. 참고 , 견디고 이겨내는 사람이다. 욕을 바가지로 먹더라도 꿋꿋하게 자기 갈 길을 밀어붙여야 한다. 그러니 외롭고 고독할 수 밖에 없다.

296쪽 내 모자람이 억울하고 한스럽다면 당연히 공부를 해야 하는 것이다. 무식을 창피해서는 안된다. 무식한데 그렇지 않는 척하면 오히려 결국 큰 해가 되어 부메랑 처럼 돌아온다.

3.  한 문장으로 정리한다면

내일이 있다는 것을 핑곗거리로 삼지 말아라.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1. 끝까지 하지 않는 것을 반성한다.
  2. 결국 내가 어떻게든 만들고 싶은 것을 만들어 간다.
  3. 모르면 배워야 한다. 알려주었어도 이해해서 내것으로 만들어야 한다.
  4. 리더는 나만의 길을 갈 줄 알아야 한다.

5. 책을 읽고 논의하고 싶은 점은?(페이지와 함께 작성해 주세요)

31쪽 생을 마칠 때 자기가 가진 잠재 능력을 100% 발휘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고작 자기 능력의 20-30% 정도나 발휘하며 살까?

그러니 인간에겐 한계가 없다는 걸 모르고 사는 것이다.

그럼 나머지 70-80%의 능력은 어디로 사라지는가?

바로 스스로가 설정한 한계 속에서 사라진다.

6. 연관 지어 읽어 볼 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모든것은 기본에서 시작된다.